연합회/지회소식연합회소식아름다운 노년, 서울 어르신의 도전하는 삶을 위하여

연합회/지회소식

연합회/지회소식

강동구지회 노인일자리 참여자 비대면(워크북)활동 교육 실시

페이지 정보

작성자 총무국 작성일2022-02-14 17:59 조회57회

본문


노인일자리 참여자 비대면(워크북) 활동 교육


대한노인회 강동구지회(지회장 엄기순)2022년도 노인사회 활동지원사업 신규 참여자 420여명을 대상으로 강동구지회 3층 강당에서 참여자안전사고예방워크북 및 안전교육 책자를 통한 비대면 활동교육을 실시하였으며 모든 참여자가 1월 말에 이수확인증 제출을 완료하였다.


 


이번 교육은 참여자안전사고예방워크북과 안전교육 책자를 통하여


어르신일자리에 참여하시는 어르신들이 활동 전 안전사고 발생 원인과 예방법을 미리 숙지하도록 하여 안전한 일자리로 만드는데 그 목적이 있다.


 


교육은 많은 사람이 모이는 것을 방지하고자 행정구역별로 분산하여 진행하였으며 20명 이내의 인원이 입실하도록 안내하였다.


교육 참석자 전원이 마스크 착용, 손 소독, 체온체크 및 교육장소 환기 등 코로나19 방역 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며 진행하였다.


참여자안전사고예방워크북 및 안전교육 교재는 참여자들이 안전하게 활동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재이므로 교재를 찾기 쉬운 곳에 두고 올해 활동이 마무리 될 때 까지 수시로 읽어보시라고 말씀드렸다.


 


교육내용에 대해서는 대부분의 어르신들이 참여자안전사고예방워크북에 있는 문제가 어려웠다고 하였고 노인이 학습하기에는 너무 힘들다는 소수의 의견도 있었지만 어려운 문제는 손자나 손녀의 도움을 받아 문제를 풀었다는 참여자가 많았다.


힘든 이유로는 눈이 어두워서 잘 안보이고, 읽어도 금방 잊어버린다고 어려움을 토로하기도 하였다. 그에 반해 안전교육 책자는 글씨도 크고 보기에 편했다는 의견이 많았다.


 


참여자 어르신들은 참여자안전사고예방워크북과 안전교육 책자가 어르신일자리활동을 수행하다가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안전사고를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고 했고, 특히 교통안전수칙 및 건강관리, 감염병 예방수칙 등의 내용이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하셨다.


 


2021년에는 노인일자리 참여자의 안전사고가 1건도 없었고, 올해도 노인일자리 참여자의 안전관리에 최선을 다하여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방침이다.


 


대한노인회 강동구지회에서는 상시로 경로당 회원 모집을 하고 있다. 유익한 프로그램과 여러 가지 활동들이 경로당에서 진행되고 있어 관심 있는 어르신들은 근처 경로당으로 가셔서 활기찬 노년을 영위하시기 바란다.